성균관 명륜당의 백록규발(百鹿規跋)

명륜당 백록규발

성균관은 고위 관리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하는 학교입니다.
성리학의 이념아래 새로 세워진 나라인 조선에 걸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나라에서 운영하는 학교를 세운 것이라 명륜당에는 각종 유학에 관련 된 글이 많이 게시 되어 있습니다.

사진은 <백록규발(百鹿規跋)> 인데  즉, ‘백록동서원 규약’ 의 서문에 해당되는 글입니다.

백록동서원은 중국 당(唐) 나라 초기 세워졌다가 황폐해졌는데 남송(南宋)시대 성리학의 대부이신 주희 선생께서 이 서원을 다시 일으켜 인재 양성에 힘썼기 때문에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이때 학생을 가르치면서 새로이 만든 규약이 〈백록동서원 학규(白鹿洞書院學規)〉인데 줄여서 백록동규(百鹿洞規)라고도 합니다.

퇴계 이황 선생께서 선조임금께 바친 성학십도(聖學十圖; 성인이 되는 학문에 대한 열 가지 도해) 중 하나로 들어가 있을 정도로 백록동규(百鹿洞規)에는 성리학의 요체가 잘 담겨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명륜당 뿐 아니라 지방의 향교에도 관련 글을 걸어 놓은 곳이 종종 있습니다.

사진의 현판에는 주자 선생께서 <백록동규>를 짓게 된 이유를 설명하고, 학문을 하는 목적은 그저 글 잘 짓고 돈을 잘 벌기 위한 것이 아니니 옛 성인들께서 가르치신 내용을 잘 익히기를 바란다는 당부의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가을 성균관의 명륜당은 은행나무의 풍광도 훌륭합니다.  은행나무도 보실 겸 명륜당에 들리시게 된다면 ‘백록동규’도  한 번 눈여겨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백록규발(百鹿規跋)>
내가 보건대 옛날 성현이 사람에게 공부하는 것을 가르친 뜻은 어느 것 할 것 없이 의리(義理)를 강명(講明)하여 그 몸을 닦은 뒤에 이를 미루어 사람에게 미치지 아니한 것이 없었으니, 그것을 기억하고 두루 보아 사장(詞章)을 짓기에 힘써 명성을 구하고 이록(利祿)을 취하고자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오늘날 공부하는 이들은 이와는 상반된다. 성현이 사람 가르치는 법은 경(經)에 갖추어져 있으니, 뜻있는 선비는 마땅히 숙독(熟讀)하고 깊이 생각하여 묻고 분변해야 할 것이다. 진실로 이(理)의 당연함을 알아서 자신에게 반드시 그렇게 하도록 책려한다면, 그 일상생활의 법도와 금지 규정을 어찌 다른 사람이 베풀어 주기를 기다린 뒤에 준수하고 좇을 필요가 있겠는가. 요즈음에도 학교에 규정은 있지만 학문에 대한 기대가 너무 천박하고, 그 규정도 딱히 고인(古人)의 뜻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제 이 당(堂)에는 더 이상 그 규정을 쓰지 않고, 특별히 성현들이 사람들에게 학문하는 것을 가르친 바의 큰 근본을 취하여 위와 같이 조목조목 열거하여 현판에 게시한다. 제군들은 서로 강명하고 준수하여 이것을 몸에 실행하기를 기한다면, 생각하고 행동할 때에 경계하고 삼가며 두려워하고 조심하는 바가 반드시 저 규정보다 엄격함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렇지 못하고 혹 금지 규정의 범위를 벗어남이 있다면 이른바 규정이란 것은 반드시 취해야 할 것이요 실로 생략할 수 없는 것이 될 것이니, 제군들은 명심할지어다. ⓒ 한국고전번역원 Link

熹竊觀古昔聖賢所以敎人爲學之意。莫非使之講明義理。以修其身。然後推以及人。非徒欲其務記覽。爲詞章。以釣聲名取利祿而已也。今人之爲學者。則旣反是矣。然聖賢所以敎人之法具存於經。有志之士固當熟讀深思而問辨之。苟知其理之當然而責其身以必然。則夫規矩禁防之具。豈待他人設之而後有所持循哉。近世於學有規。其待學者爲已淺矣。而其爲法。又未必古人之意也。故今不復以施於此堂。而特取凡聖賢所以敎人爲學之大端。條列如右而擖之楣間。諸君其相與講明遵守而責之於身焉。則夫思慮云爲之際。其所以戒愼而恐催者。必有嚴於彼者矣。其有不然。而或出於此言之所棄。則彼所謂規者必將取之。固不得而略也。諸君其亦念之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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